본문 바로가기

가드닝 & 식물/식물 관리

몬스테라 알보, 키우는 법

 

얼룩덜룩, 하얀 무늬가 있는 몬스테라를 보신 적 있나요?

 

한창 코로나가 유행하던 시기, 식물의 값이 엄청나게 급등하여 식테크(식물+재테크)란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죠. 한창때는 잎 하나에 100만 원이 넘어갔다고 하니 정말 재테크라는 이름이 붙을만한 식물이죠 (물론 지금은 가격이 많이 내렸지만 여전히 수요가 많아 10~20만 원에 팔리고 있답니다). 그 유명한 식물이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바로 "몬스테라 알보 ( Monstera Albo Variegata)". 인스타그램을 하시는 분들은 분명 이 특이한 무늬의 몬스테라를 한 번쯤은 보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일반 몬스테라와 달리 잎의 딱 반이 흰색이거나, 전체적으로 잎에 하얀 무늬들이 얼룩져 있는 이 화려한 모습의 몬스테라는 특이하기 때문에 인기가 매우 많습니다.

 

 


 

 

몬스테라 알보란?

 

화려한 매력의 몬스테라 알보

 

식물을 키우다 보면 집안이 초록초록해지는데 그것에 지루함을 느낀 것인지... 꼭 식집사 들은 어느새인가 잎에 얼룩진 것들에 관심을 갖기 시작합니다(저도 그중 하나이고요 😅). 이렇게 식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수요가 매우 많은 이 희귀한 잎을 가진 몬스테라 알보는 처음, 돌연변이로 발생하게 되었답니다. 잎이 흰색으로 섞여 있는 것은 일부 잎이 엽록소를 생성할 수 없는 유전적 돌연변이로부터 발생한 것이지요. 

 

무늬 몬스테라는 흰색으로 무늬가 있는 것이 있고, 크림색 또는 노란색의 무늬를 가진 것들이 있습니다. 노란빛의 무늬가 얼룩덜룩 있는 것의 이름은 Monstera Thai Constellation로, 태국의 한 연구소에서 식물 조직 배양을 하여 개발한 것이라고 해요. 

 

 

 

몬스테라 알보 키우는 법

 

몬스테라 알보를 관리하는 법은 일반 몬스테라와 비슷하지만 잎이 특이한 만큼 조금 더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답니다. 비싸고 어렵게 구했다면 식물을 죽이지 않고 잘 키워봐야겠지요? 😊

 

 

햇빛

식물을 좀 키워보신 분들은 아실 거예요. 잎에 흰 무늬가 들어간 관엽식물은 햇빛을 잘 받아야 무늬가 유지된다는 것을요. 그럼 왜 그럴까요? 우선 몬스테라 알보의 특이한 흰 무늬들은 잎이 엽록소를 생성하지 않는 유전적 돌연변이에서 왔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그 말은 즉, 흰색 부분은 식물 세포 광합성에 기여를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몬스테라 알보의 무늬를 유지하려면 밝은 간접광 아래 두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이 부족할 경우 잎이 완전히 녹색으로 되기 때문입니다. 햇빛을 많이 주면 좋지만 너무 강한 직사광이 닿으면 잎이 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직사광이 들지 않는 일반 거실 창가라면 최적의 장소일 거예요 😉

 

 

온도 및 습도

몬스테라 알보는 추위에 약합니다. 생존 온도의 범위는 18-27℃로 만약 몬스테라 알보를 베란다에서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겨울철 실내롤 들이시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해요.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만큼, 습도 또한 높은 것을 좋아합니다. 보통 65-70% 정도의 습도를 유지해 주면 아주 건강하게 자랄 거예요!

 

 

관수

일반 몬스테라와 같이, 몬스테라는 뿌리 썩음에 약하기 때문에 관수에 유의하셔야 해요.

 

자세히 알아보기: 몬스테라에 물을 얼마나 자주 주어야 할까요?

 

반드시 화분 흙의 2cm 아래로 깊이 찔러 흙이 아직 촉촉한지 확인하고 물을 줄지 정해야 해요. 화분의 크기와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여름철 일주일에 한 번, 겨울철 한 달에 한두 번이면 충분합니다.

 

 

흙 및 비료

위에 뿌리 썩음에 유의해야 한다고 했듯이, 몬스테라 알보는 배수성이 우수한 흙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보통 혼합된 흙으로 코코피트, 펄라이트 등이 섞인 흙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식물의 영양제는 성장시기가 빠른 봄, 여름에 주시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이 느린 가을, 겨울에는 중단하시고요.

 

 

번식

 

몬스테라 알보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여전히 비싼 값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우선 잎에 무늬가 있어 일반 몬스테라보다 키우는데 민감한 경향이 있고, 자라는 속도가 일반 몬스테라보다 느리거든요.

 

까다롭지만 몬스테라 알보의 번식법은 일반 몬스테라와 똑같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몬스테라 번식하는 법 

 

위의 글대로 적당한 위치를 잘라 물꽂이를 하거나 플라스틱 시트를 이용하여 뿌리 주위에 촉촉한 물이끼를 감싸는 방식으로 번식하는 것이지요. 잘라낸 몬스테라의 뿌리가 어느 정도 건강히 자라면 흙에 심어 똑같이 키우면 됩니다.

 

 

 

 

 

몬스테라 알보에 대한 질문들

 

- 몬스테라 알보는 어디서 구매할 수 있나요?

흔히 동네 농원에 가서 몬스테라 알보를 구매하시려고 한다면 대부분 빈손으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그만큼 구하기가 어려운데, 보통 인터넷 쇼핑몰이나 동네 중고거래 어플을 통해 찾아보신 다면 구매하실 수 있을 거예요. 식테크가 유행하면서 식물에 관심 없는 분들도 많이들 키운 것이 바로 몬스테라 알보이기 때문에 요즘은 당근 마켓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 같아요. 가격도 예전에 비하면 많이 내렸고요. 😃

 

 

- 몬스테라 알보는 왜 이렇게 비싼 건가요?

수요와 공급으로 가격이 책정되듯이, 몬스테라 알보의 수요가 많은 반면 공급이 많지 않아서입니다. 몬스테라 알보는 희소성이 높은데 일반 몬스테라와 달리 성장이 느립니다. 잎에 엽록소가 부족하여 하얀 무늬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지요? 그만큼 몬스테라 알보는 더 많은 빛을 요구해요. 이렇게 느린 성장은 번식도 오래 걸리고 공급이 느릴 수밖에 없답니다. 또 코로나와 같은 변수로 인해 수입에 차질이 생기면서 가격이 급등하기도 하였지요.

 

 

 


 

 

 

흔하지 않은 식물을 키운다는 것은 참 매력적이지요. 특히나 일반 초록색 잎을 가진 관엽식물들을 기르다 보면 하얀 무늬가 들어간 식물들이 아름답게 느껴집니다. 저도 집에 몇 가지 무늬가 있는 식물들이 있고, 그림 같은 무늬가 드리워진 식물의 잎을 보며 참 좋아라 한답니다. 다만 햇빛관리만 유념하시면서 키우면 돼요! 특히 인기가 많은 몬스테라 알보를 어렵게 구하셨다면, 죽이지 않고 건강하게 잘 키우는 게 좋겠지요? 몬스테라 알보를 처음 키우시는 여러분께 저의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건강하고 이쁘게 키우시길 바랍니다 🥰🌿

 

 

 

---- 도움이 될 만한 글 ----

 

몬스테라를 어떻게 잘 키울까요? 몬스테라 키우는 꿀팁
몬스테라 어디를 잘라야 할지 모른다면? 몬스테라 가지치기, 번식하는 법

몬스테라 수경재배 하는 법

몬스테라 분갈이하는 법? 분갈이 시기, 흙 배합

 

 

 

*본 포스팅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습니다.
ⓒ친절한 민트씨의 글, 사진 무단도용 · 복제 · 재배포 금지